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IT제품 리뷰

[컴퓨터 셀프 조립]셀프 조립시 필수 구매목록!

by 간고등어왕 2022. 6. 9.

컴퓨터의 부품 사진
메인 보드

안녕하세요 오늘 문득 컴퓨터를 사용한 시간이 8년 가까이 되어 컴퓨터를 사고 싶어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조립식 PC로 구매를 하려고 했는데요.... 두둥

아니.. 웬걸.. 다나와 컴퓨존 등등등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조립식으로 원하는 적당한(?) 하이앤드급 PC를 조립하려고 하니 390만 원.. 생각보다 가격이 너무 비싸서(내 지갑.....) 어떻게 하면 싸게 살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던 찰나!

 

"그럼 각각 부품을 따로 구매하면 얼마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 컴퓨터 판매점마다 부품의 판매 가격이 다르니 "가장 저렴하게 부품별로 구매를 할 경우는 얼마나 할까?" 하는 발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와우.. 상상도 할 수 없는 결과 390만 원짜리 컴퓨터가 -> 290만 원 정도에 모든 부품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컴퓨터를 셀프 조립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품들을 구매해야 하고,

구매하는 팁은 무엇이 있을까? 하는 생각에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5개로 구성될 것입니다.

포스팅 목록

  1. 셀프 조립 시 필요한 구매 목록
  2. 각 부품별 성능 비교, 제품 선택하기 호환성 체크하기
  3. 각 부품별 구매 팁, 가격정보
  4. 실제 조립하는 방법 및 팁
  5. 선정리 하기, OS(윈도우) 설치하기

이 5가지를 설명하는 포스팅으로, 본인이 원하는 스펙의 본체와 사용용도별(사무용, 작업용, 게임용, 방송용) 필요 스펙 등등 여러 가지 정보와 실제 구매하는 법, 조립하는 법까지 차근차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구매 목록 10가지

필수 목록이 있고 꼭 사지 않아도 되는 목록 이 있습니다. 필수 구매 목록과 추가 구매 목록으로 나누어 설명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각 파츠의 용도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필수 구매 목록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필수 구매 목록

1.CPU

먼저 퓨터의 뇌라고도 할 수 있는 CPU입니다. CPU는 중앙처리장치로 컴퓨터의 연산속도 즉 간단히 말씀드려서 얼마나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느냐 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의 성능에 따라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빨라지게 됩니다.

컴퓨터로 작업을 할 때 렌더링이나 복잡한 계산 등을 할 때 고성능이 필요합니다. CPU의 작업별 성능과 선택요령은 차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2. 메인보드

메인보드입니다. 컴퓨터의 부품들을 장착하기 위해서 필요한 장치입니다 우리 몸으로 비유했을 때 신장 간 뇌 등등 여러 가지 필요한 부분들이 있지만 결국은 뼈대와 혈관들이 없으면 우리 몸을 구성할 수가 없게 됩니다 바로 그런 뼈대와 혈관 용도의 장치 메인보드입니다. 이 메인보드에 따라 오버클럭 즉 CPU 나 다른 장치들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가 있고 각각 다양한 파츠에 전력공급을 해줘 원활하게 부품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즉 좋고 뛰어난 부품들을 구매할 경우에는 이 부품들을 모두 100퍼센트 활용하기 위해서는 성능이 좋은 메인 보드가 필요합니다. 우리 몸도 같은 원리로 좋은 신장 두뇌 근육 심장이 있다고 해도 뼈나 혈관이 약하다면 무리가 가고 결국에는 이상이 오게 되겠죠? 그것과 같은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3. 메모리

RAM 이라고도 불리는 메모리입니다. 메모리는 순간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잠깐 보관해주는 장치입니다 이 메모리가 클수록 작업 성능이나 속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좋은 뇌를 가지고 있는데 그 뇌에서 기억하는 부분과 계산하는 부분을 따로 생각할 경우 그 기억을 보조해주는 장치라고 생각하지면 됩니다. 휘발성 메모리라고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100가지 계산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 10가지만 기억할 수 있지만 뇌는 20가지를 한 번에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10가지만 기억해서는 효율이 떨어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CPU 등 컴퓨터의 성능이 좋을수록 좀 더 많은 메모리가 효율적입니다.

4. 그래픽카드

CPU와 함께 컴퓨터의 대부분의 가격을 차지하는 부품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화면을 좀 더 효율적이고 좋게 처리해주는 장치입니다.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들을 시각적으로 표시해주는 장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그래픽카드가 내장되어있어 화면에 송출시켜주는 파츠들이 있지만. 그래픽카드는 그 효율과 성능을 극대화시켜주는 장치입니다. 고효율의 그래픽 작업을 하거나 혹은 고성능 고화질의 3D 게임들을 할 때 필수입니다. 이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상당하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 선택으로 컴퓨터 가격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5. 파워

컴퓨터에게 전기를 공급해주는 장치입니다. 대부분 그래픽 카드에 따라 파워의 용량(w)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성능이 좋은 그래픽 카드일수록 고성능의 파워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메인보드가 혈관이라면 파워는 사람의 몸에 비유하면 '피'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6. 케이스

본체의 틀이 되는 케이스입니다 메인보드부터 부품들을 외기나 먼지로 부터 보호해주며, 요즘은 인테리어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 고가의 케이스들도 있습니다. 오직 성능만 중요하다면 케이스의 사이즈 미니, 미들, 빅 사이즈(호환성 체크를 꼭 하셔야 합니다 안 하시면 새로 사는 경우가..)만 고려하시면 되고 외부적인 요인 즉 자체적으로 쿨러나 팬을 달거나 튜닝을 하시고 싶다 인테리어적으로 우수한 선택을 하고 싶다 할 때, 생각보다 많은 고려사항이 들어가는 케이스입니다.

7. 쿨러/팬

쿨러와 팬은 cpu, 그래픽 카드의 표면온도를 낮춰주고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줍니다. 단순히 열을 낮춰주는 용도뿐이 아니라 내부의 먼지를 배출해주는 등 여러 가지 중요한 효과가 있습니다. 파워나 cpu 등에 쿨러나 팬이 함께 포함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따로 구매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고효율의 cpu를 사용하실 경우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공냉식 쿨러가 아닌 수냉식 쿨러를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8. 저장장치(SSD, HDD)

주기억 장치인 저장장치입니다. 이전에 메모리를 잠깐 언급하였는데요 메모리가 휘발성이라면 저장장치는 비휘발성 즉 삭제하기 전까지는 영구히 기억되는 데이터를 가지는 장치입니다. SSD와, HDD로 구분이 되는데 SSD는 가격은 높지만 빠른 속도와 고효율의 장점이 있고, HDD는 낮은 가격으로 많은 용량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많이 저장하시지 않는 분들은 SSD만사 용하셔도 되지만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SSD와 HDD를 겸용으로 사용하셔서 저장은 HDD에, OS나 주요 프로그램은 SSD에 설치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혹은 외장하드를 사용하셔도 되는데요, 하지만! 중요한 점은 요즘은 SSD 는필수 HDD는 보조의 개념입니다. 부팅속도나 로딩 속도가 현저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빠른 전송방식을 택하는 SSD를 메인 저장장치를 사용합니다. 비싼 컴퓨터를 구입하시고 HDD를 사용하시면 효과를 100프로 발휘하기 힘듭니다.

 


 

자 여기까지 8가지를 구매하셨다면 직접 조립을 해서 본체는 완성이 됩니다. 하지만 PC를 조립하는 데 있어서 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편리할 수 있는 파츠들이 더 있습니다.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는 다른 부품들을 몇 가지 더 알아보겠습니다.

보조 구매 목록

ODD

CD/DVD를 읽고 쓰는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음악을 CD로 듣거나 영화감상을 DVD 등으로 하셔야하는 경우 혹은 옛날 CD를 보관하고 계셔서 그것을 이용해 야한 경우 USB나 외장하드가 아닌 옛날 감성을 위해 CD 등을 제작하시고 데이터를 옮기시는 분들은 ODD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키보드/마우스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 마우스가 있다면 사용면 되기 때문에 따로 필수 구매 목록에는 넣지 않았지만 만약 없다면 당연한 필수 구매 목록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각종 선들(케이블)

PC를 저렴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따로따로 열심히 구매를 해서 끙끙 설명을 봐가며 조립을 했는데 후욱 한번 켜보고 싶어 하고 전원을 켜려고 하니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는 HDMI 선도 없고... 전원선도 없고.. 굉장히 난감합니다. 어떤 선이 필요한지 체크하셔서 본체와 모니터 스피커 전원부를 연결할 수 있는 선을 미리 준비해둡니다. 실제로 아무 생각 없이 선을 준비하지 않아서 막상 조립해놓고 컴퓨터를 켜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어찌 보면 이것도 필수 구매 목록이라고 해야맞겟내요.

 

사운드카드

대부분 내장된 사운드 카를 사용하시지만 간혹 음악 작업이나 작곡 등등 고도의 음향 작업을 위해서 사운드카드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운드카드는 소리를 컨트롤하고 채널 등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본인의 스피커와 필요 작업에 따라 확인 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내 그럼 여기까지 모니터와 주변기기 등(헤드셋 프린터 등등)을 제외한 모든 부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중요하게 구매해야 할 것은 위의 8가지입니다 일단 여러 컴퓨터 판매 쇼핑몰에서 본체를 구매하면 저 8가지를 딱 선택해서 견적을 내줍니다.

 

컴퓨터를 조립하기 위한 필요한 위의 8 가지 부품을 어떤 부품을 사용하실 것인지 체크를 해두시고.

 

다음 포스팅에서 그렇다면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부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크게 CPU와 그래픽카드를 먼저 선택한 후 나머지는 거기에 파생돼서 선택) 사용용도에 따른 간단한 부품 추천 등을 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제품리뷰 > IT제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가성비 모니터 - C27R502구매 리뷰  (12) 2022.0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