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코인의 몰락.
루나 코인이 바이넨스 상장폐지를 하며 몰락했다는 소식이 연일 들려오고 있습니다. 가상 화폐 시장의 충격은 비단 루나 코인뿐만 아니라 다른 코인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마도 루나 코의 바이넨스 상장폐지와 자산가치가 한순간에 증발한 모습이 코인 투자자들에게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와서 그런 것 같습니다. 연일 루나 코인에 대한 이야기들로 떠들썩한데요. 국내에서는 김치 코인으로 불리며 대표 권도형 씨가 한국사람이라 더욱 큰 관심을 가지는 거 같습니다.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2022 서울 머니쇼에서도 루나코인에대한 언급을 하며, 이날 연사로 참석했던 차 두휘 미래에셋증권 디지털 자산 전문가와 정구태 비트 스퀘어 대표이사는 투자자들에게 루나 코인 사태로 야기된 가상화폐의 위험성을 다른 투자자들에게 설명하는 것으로 강연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루나의 경우에는 전통 금융을 모방한 실험에 가까운 위험성이큰 투자방식이라고 설명을 하는데요. "루나는 전통 금융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일종의 시행착오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창업자 권도형은 어디에?
그렇다면 지금 루나 코인의 창업자 권도형은 어디에있을까요? 현제 13일 루나 바이낸스에서 상장이 폐지된 후 권도형 대표의 행적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간단히 권도형 대표 행적을 알아보자면
- 5월 4일 "가상자산 회사 95% 망할 것" 발언
- 5월 8일 가치 급락에 "나는 혼돈을 좋아한다"트위터 게시
- 5월 11일 "끈기 있게 기다려라 " 트위터 게시
- 5월 12일 자택에 20억 손실 본 괴한이 노크 후 권도형 대표는 어디 있냐 물어보고 도주
- 5월 13일 루나 바이낸스에서 상장폐지
- 5월 14일 루나와 테라 폭락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사죄의 뜻을 밝히며 가상화폐 프로젝트의 실패 인정.
현제 권도형대표는 나를 비롯해 나와 연계된 어떤 기관도 이번 사건으로 이익을 본 게 없다 고하며 나는 위기에 루나와 UST를 팔지 않았다고 강조하며 손해를 본 사람들에게 실패를 자인하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지금 지켜야 할 것은 테라 블록체인 공간을 가치 있게 만드는 커뮤니티와 개발자들 이라며 우리 커뮤티니가 앞으로 나아갈 최선의 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시 일어설 방법을 찾을 것으로 확신한다 고 말했다고 합니다.
현제 루나 코인의 가격은 0.0001달러라고 하고 스테이블 코인 UST 가격은 12 센트라고 합니다.
한국판 일론 머스크라고 불리던 가상 업계에의 유망주가 하루아침에 비통한 결과를 맞이하였는데요. 과연 권도형 대표가 다시 일어설 수 있을 것이며 투자자들이 다시 그에게 신뢰를 가질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코인 가상화폐는 어떤 사람에게는 기회를 주고 어떤 사람에게는 절망과 좌절을 주는 거 같습니다. 누구나 이면에 있는 위험성을 알고 있지만 이면성을 보려 하지 않고 기회와 미래만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들을 많이 느낍니다. 200만 원 300만 원도 아닌 수천 만원 수억 혹은 수십억의 자산이 사라지는 이번 사태를 보며, 돈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요즘은 파이프라인 경제적 자유를 많이들 이야기하는데요. 그중 주식과 코인도 경제적 자유를 안겨다 줄 수 있는 한가지 방안입니다. 이런말이있죠 코인의 가치가 많이 떨어지면 한강물의 수온을 체크하러가는사람많겟내.. 그만큼 경제적 자유를 안겨다줄수있는 기회의 이면에는 그런 극단적인 상황도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컨대 기름값 식용유값이 폭등하는 지금 자영업자들이 고통을 받을 수는 있지만 그런 극단적인 자본의 손실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저 또한 자영업자로써 경제활동을 하며 다른 수익을 얻기 위해 코딩 공부 주식공부도 틈틈이 하며, 블로그나 카카오 뷰 등 다른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한데. 주식과 코인 시장에 뛰어드는 사람들을 바라볼 때 냉정하게. 그곳은 제가 있는 이런 자영업이나 다른 공간보다 훨씬 더 치열하고 냉정하며 위험성 또한 높습니다. 가끔 전쟁 같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그런 공간에서 아무런 노력이나 준비 없이 스스로 준비된 금액조차 아닌 금융을 이용을 하여, 행운을 기대하는 사람과 시드머니를 준비하고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며 공부를 하는 사람과의 싸움은 어떤 양상이 될까요? 주식이나 코인을 하지 말란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만큼 더 많은 시간 더 많은 노력을 들여 공부하고 대비하여야 위험성을 줄이고, 그리고 냉정하게 자신을 컨트롤하고 절제할 수 있어야 하는 공간인 것이라고 말씁드리고 싶습니다.
다소 두서없는 말이 되어 버렸지만 다들 좋은 경제 활동하셔서 투자도 성공하시고! 조금이라도 좋은 미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슈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600만원 26일 확정될까? (4) | 2022.05.26 |
---|---|
[주린이의 궁금증]투자의신(워런버핏)은 어떤주를 삿을까? (2) | 2022.05.21 |
주린이 푸의 주식보고서/첫투자 리뷰. (4) | 2022.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