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생활 정보

5월 제철 음식 10가지 - 1편

by 간고등어왕 2022. 5. 6.

5월의 제철 음식 10가지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영양가 있고 가격도 저렴한 제철음식으로 밥상을 풍족하게 만들어 보아요.

1편과 2편으로 나누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장어

장어가 그림으로 그려져있다

 

제철 : 5~6월이 제철

칼로리 : 110 kal(100g)

관련 음식 :

장어 조림, 장어구이, 장어탕

 

첫 번째는 장어입니다 정력의 상징(?) 장어. 단백질이 풍부하고 스테미너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 조림 장어구이 장어탕 혹은 장어 백숙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중 남성분들이 특히 사랑하는 식재료인데요. 왜일까요? :)피로 해소,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고, 비타민이 풍부하며 현관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5월을 대표하는 첫 번째 식재료 장어입니다.

 

두릅

 

제철 : 4~5월

칼로리 : 21 kal(100g)

관련 음식 :

데친 두릅, 두릅 무침, 두릅 베이컨 말이

 

5월 식재료하면 빠질수없는 두릅입니다. 그냥 나물자체를 데쳐서 초장에 찍어드셔도 좋지만 무침이나 베이컨말이로 활용할수도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비타민과 각종 영양소 그리고 단백질까지 풍부한 두릅입니다. 껍질이 마르지않고 잎이 피지않았으며 향기가 강한 두릅을 고르시는게 두릅을 고르는 요령입니다. 건강과 맛 두가지를 모두 잡을수있는 5월의 추천 식제료 두릅입니다.

 

매실

 

제철 :5~6월

칼로리 : 29 kal(100g)

관련 음식 :

매실청, 매실장아찌, 매실차

 

5월에는 매실 또한 제철음식입니다. 5월이 되면 매실을 저렴하게 구매하셔서 매실청을 담가 음식에 활용해 보는것은 어떨까요? 혹은 매실차또한 달콤하고 맛이있습니다. 매실장아찌를 담궈 식사 시 입맛을 돋굴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사랑하는 과일 매실입니다. 매실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미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이 풍부하며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위장에 좋은 매실을 제철음식 3번째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멍게

 

제철 :5월

칼로리 : 78 kal(100g)

관련 음식 :

멍게 회, 멍게 비빔밥, 멍게젓, 멍게 김치

 

바다향기를 가득 담은 멍게입니다. 비빔밥 젓갈등으로 식탁에 향기로운 바다향을 가져다주는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5월에 특히 맛이 좋고 향이 좋아 5월 제철음식으로 손에 꼽히는 멍게,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손에 꼽히기도 합니다. 물론 젓갈로 담근다면 다른 이야기가 되겠지만요. 바로 손질하여 고추장이나 초장에 찍어 회로 먹을 수 있습니다.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고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도 좋고, 노화방지에도 뛰어납니다. 동안을 유지하고 싶으신 분들은 멍게를 많이 드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키조개

 

제철 : 4~5월

칼로리 : 57 kal(100g)

관련 음식 :

조개구이, 조개찜, 파스타

 

파스타의 부재료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키조개입니다. 오일 파스타 토마토 파스타 모두 훌륭하게 어울리며, 혹은 그냥 구워서 드시거나 쪄서 드셔도 맛이 훌륭합니다. 다른 조개들 과다르 게 조갯살보다 관자를 주로 먹는 조개로 5월이 제철인 조개 키조개입니다. 키조개는 혈중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떨어트려주고,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손질을하실때 키조개 관자를 양쪽으로 갈라 2개의관자를 만들어 숫가락이나 칼로 관자를때어내시면됩니다. 껍질또한 장식품으로활용할수도있어 버릴것이 없는 5월의 제철음식 키조개 입니다.

 


5월의 제철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나머지 5개는 다음 포스팅에서~ 제철을 맞이한 음식들로 식탁을 더욱 풍부하게 해 보세요. 아무래도 철이 지난 냉동보관상태의 음식보다 싱싱하고 제철을 맛 이해서 살도 오르고 ~ 향도 좋고 맛도 있는 제철음식이 더욱 우리의 식탁을 빛내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