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생활 정보

5월 제철 음식 10가지 - 2편

by 간고등어왕 2022. 5. 6.

5월에 제철음식 10가지 2편입니다.

우리 식탁을 풍요하게 해 줄 제철음식 2편 알아보겠습니다.


취나물

 

제철 : 3-5월

칼로리 : 31kal(100g)

관련 음식 :

취나물 영양밥, 취나물 무침

 

건강에도 좋고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취나물입니다. 돌솥밥이나 일반 솥밥으로 영양밥을 해 드시면 향이 매우 좋고 취나물 무침 또한 즐겨 먹습니다. 그냥 쌈으로 싸드셔도 독특한 향취가 미각을 자극해 식욕을 돋워 줍니다. 영양밥 등을 하실 때는 제철에 구입하셔서 잘 말린 나물을 물에 불려 밥을 해 드셔도 좋습니다. 취나물의 가장 큰 특징은 체내 염분을 배출해 줍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염분 배출로 인해 건강에 좋은 나물 취나물입니다.

 

 

딸기

 

제철 :1~5월

칼로리 : 27 kal(100g)

관련 음식 :

딸기잼, 샐러드, 생육

 

모두가 사랑하는 과일 딸기입니다 5월은 딸기으 끝물인데요, 요즘은 하우스 덕분에 사시사철 딸기를 먹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제철인 1~5월이 가장 저렴하고 맛이 좋습니다. 딸기를 쨈으로 만들어 빵과 함께 드셔도 좋고 딸기청을 만드셔서 딸기에이드나 요리에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샐러드 등으로 생과 그대로 드셔도 아주 맛있는 딸기입니다. 달콤하고 새콤한 맛이 여성분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는데요 케이크이나 요구르트 등에도 많이 사용되는 과일 딸기입니다. 딸기는 과일이라 칼로리가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대요 사실은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시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암을 예방해주는 일라직산을 포함하고 있어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슬기

 

 

제철 : 5월~6월

칼로리 : kal(100g)

관련 음식 :

다슬기국, 다슬기 무침

 

맑은 물에서만 자라는 다슬기는 맛도 좋고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간에도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각 지방마다 다슬기 다슬이 고디 등으로 불리우며 이맘쯤이되면 다슬기를 체취하는 모습을 많이 볼수있습니다. 다슬기는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어페류특성상 여름에는 섭취를 주의하셔야 하나 세척후 냉동보관을 하시면 안전합니다. 국으로끓여드시거나 무침으로 많이 먹는데 경상도지방의 올갱이 냉국이라고하는 다슬기 냉국또한 진미입니다. 5월을 맞이한 제철음식 이번에는 어페류 다슬기입니다.

 

참다랑어

 

 

제철 :4월~6월

칼로리 : 132 kal(100g)

관련 음식 :

참치회, 참치구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참치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참치캔은 참다랑어는 아니고 가다랑어라고합니다. 참치의 제철은 가장 살이 오른 4월에서 6월이라고하는데요 모두들 알고있듯이 일품의 참치회부터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DHA가 풍부하며 두 되네 좋은 참치 5월의 제철 생선 참다랑어입니다.

 

소라

 

제철 : 3월~6월

칼로리 :79 kal(100g)

관련 음식 :

소라 무침, 소라 숙회

 

마지막으로 소라입니다. 소라는 술안주로 일품이죠 꼬독또 독한 식감과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입맛이 없을 때는 죽으로 요리를 해 소라죽 또한 매우 맛있는 음식입니다. 두부와 함께 드시면 소라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며 소라에 풍부한 아연 엽산 등의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어 두부와 궁합이 좋은 음식이라 두부와 소라가 아주 궁합에 좋습니다.

술안주로 두부 김치 소라 삼합이 훌륭할 거 같습니다. 열량이 적고 저지방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5월의 제철음식 소라입니다.

 


이렇게 10가지 5월의 제철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식탁을 풍부하게 해 줄 5월 제철 식재료들 국산 식자재가 비싸지고 있지만 이렇게 제철음식 정보를 미리 알아두셔서 제철음식을 사신다면 식재료비도 절약할 수 있고 더욱 맛있는 음식들을 섭취하 실수 있으니 체크하셔서 건강한 식탁 맛있는 식사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